대학병원에서 척추수술을 받는 것의 장점
From Dr Shin Spine Clinic
척추 전문병원이 우후죽순처럼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대학병원이냐 척추전문병원이냐로 고민 많이 하고 계시죠? 어디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을까요? 거기에 대한 답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척추는 척추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척추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은 다른 장기에도 노화가 진행하여 심장이나 폐와 같은 곳에 여러 가지 위험성이 공존하게됩니다. 또한 최근에 당뇨병, 고혈압 등은 너무나 흔해져 국민병이 되어있는 수준입니다. 비단 척추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의 수술을 할때에도 이런 전신 질환을 잘 조절한 상태에서 시행해야하는데요...만약 혈당이 조절되지 않거나 고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상태에서 수술을 할 경우에는 엄청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간혹 심장 질환이나 폐질환이 있어 저희 병원에서는 수술 여부를 놓고 여러과 교수님들이 장시간의 토론을 할 때도 있는데요 이러는 데에는 안전을 가장 중요시여기기 때문입니다. 한 사람을 잘 치료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잘 다루는 의사 뿐만 아니라 각종 내외과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룰 수있는 여러명의 의사가 잘 갖추어져야 환자를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사 말고는 마취과의사 한 명, 내과의사 한 명있는 병원에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맡기시겠습까?
두번째, 대학병원은 비용이 들고 시간이 들더라도 입증된 의료장비를 도입합니다.
대학병원의 장비 도입절차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장비 도입에서 선정 절차가 까다롭다 보니 그만큼 검증된 장비가 도입되게 됩니다. 본원에서 보유한 장비를 간략히보자면 3테슬라 MRI, 64채널 CT, 사이버나이프, 각종 내시경 장비, O-arm장치, 수술용 마취기계, 각종 첨단 수술기구들입니다. 모두 입증된 제품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략 만 보더라도 기구 구입에 보통 1-2백억이 사용됩니다.
세번째, 저희의 목표는 비용절감이나 수익증대가 아닌 연구, 봉사, 사회공헌입니다.
대학병원의 목표는 연구, 봉사, 사회공헌입니다. 환자 분을 치료하는 과정을 통해 많은 학문을 쌓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속해있는 지역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맡고있습니다. 대학병원은 환자를 한 명 더 치료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명이라도 더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두가 건강해지는 건강 사회를 만들고자 하며 이런 과정이 가장 경제적으로 일어나도록 할 것입니다.
네번째, 수술 중이나 후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얼마나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느냐입니다.
얼마전에도 개인병원에서 수술 후 과다 출혈이 발생하였으나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해 환자가 많이 나빠지고서야 대학병원으로 전원된 경우가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치료하였더라면 수술후 앰뷸런스에 실려 다른 병원으로 가는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대학병원은 수백명에 이르는 의료진을 확보하고 있어 가장 완벽한 안전 장치를 구현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진정한 원스탑이란?
어떤 병원은 당일 MRI에 당일 수술이 원스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원스탑이라면 환자의 모든 문제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합니다. 환자의 당뇨는 A병원에서, 무릎관절은 B병원에서, 척추는 자기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원스탑일까요? 사람의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한 곳이 나쁜 경우 다른 곳도 나쁜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과가 협심해서 환자를 전인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진정한 원스탑인 것입니다. 척추 수술만 받고 다른 치료는 다른 병원에서 하시겠습니까? 대학병원은 척추전문의 뿐만아니라 모든 내외과 전문의가 포진하고 있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장점 요약>
- 튼튼한 안전장치로 환자의 생명을 가장 소중하게 보호
- 환자의 모든 내외과적 문제를 한 곳에서 치료
- 완벽한 의료진
- 믿을수 있는 의료 장비
- 비용이 전문병원보다 오히려 저렴
- 봉사와 사회공헌이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