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자주 묻는 질문

수술 후 자주 묻는 질문

From Dr Shin Spine Clinic

Jump to: navigation, search

Q : 척추수술 전에 안 아프던 다리가 수술 후에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A : 인공 관절을 삽입한 수술 환자에서 이런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Q : 척추수술 후에 다리 통증이 감소하다가 2~3일후에 다시 아픈 이유는 무엇입니까?

A : 눌렸던 신경을 수술로 풀어주면 수술 후에 신경이 붓게 됩니다. 그래서 통증과 저린 증상이 다시 생길 수 있고 드물게 발목과 발가락 힘이 약해질수 있습니다. 대부분 10일 정도 지나면 회복되나 드물게는 6개월 후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 마비 증상이 생긴 다리는 수술 후 언제쯤 정상으로 돌아 오나요?

A : 늦어도 6개월이면 회복되나 1000명중 2~3명은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Q : 인공 구조물은 안 빠지나요?

A : 거의 빠지지는 않지만 아주 드물게 빠질 수 있습니다. 빠지는 경우에는 심한 요통이 올 수 있고 신경이 눌렸을 경우는 다리 통증이 심해집니다.

Q : 수술 후 없어진 디스크는 다시 재생이 되는지요?

A : 조금씩 느리게 재생이 됩니다. 그래서 일부 디스크만 제거하는 수술 후에 재발 가능성도 2 %정도에서 있습니다.

Q : 수술 후에 다리는 언제까지 저리나요?

A : 늦어도 6개월이 지나면 저리는 것이 많이 없어지지만 드물게는 계속 저릴 수 있습니다.

Q : 척추 수술 후 음식물섭취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A : 식사는 천천히 하십시요. 식사를 너무 빨리하면 위가 풍선처럼 부풀어 배가 나오게 되므로 허리가 과신전되어 요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수술 후에 통뼈를 만드는 과정이므로 칼슘이 많은 우유를 하루에 1000~2000cc를 섭취하고 비타민 B, C (신선한 야채, 생과일) 섭취와 고급 양질의 단백질(달걀 흰자, 콩) 섭취가 중요합니다. 활동량이 적을 때 곰국, 뱀탕, 장어, 보약등과 같은 동물성 식품을 먹으면 살이 찔 가능성이 있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Q : 척추 수술 후 담배는 피워도 되는지요?

A : 수술후에 담배를 피워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담배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척추와 디스크로 가는 영양소를 감소시킵니다. 둘째, 담배는 뼈로부터 칼슘이 빠져나오게 하여 골다공증을 초래합니다. 셋째, 담배는 기관지를 자극하여 만성적인 기침을 유도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에 압력을 주어서 요통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Q : 척추 수술 후 술과 커피는 마셔도 되는지요 ?

A : 술과 커피, 가공된 음식 혹은 화학적 첨가물이 들어간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커피는 위염, 대장염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고 이러한 위장관의 문제는 또 다시 요통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뼈로부터 칼슘을 빠져나오게 하여 골다공증을 초래합니다.

Q : 척추 수술 후 집에서 샤워할 때 보조기를 꼭 착용해야 하나요?

A : 샤워할 때는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허리는 구부리지 마십시오. 보조기를 착용하시고 샤워를 하셔도 되는데 샤워를 하신 후 보조기는 말려서 사용하십시요.

Q : 척추 수술 후에 탄력스타킹을 언제까지 착용해야 하나요?

A : 척추수술 후 걷기 시작하면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오래 누어있을 때는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력스타킹을 사용하면 혈전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Q : 척추 수술 후에 등산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 계단오르거나 경사오르기는 퇴원 후 2개월부터 가능합니다. 단, 높은 산은 피하고 야산을 산보하십시오.

Q : 척추수술 후 퇴원 후에 침대, 오돌 중에 어느 것이 좋은가요?

A : 온돌, 침대 (단단한 매트리스) 상관이 없습니다. 일어나고 누울때는 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온돌에 담요를 2-3장 깔고 시행하십시오.

Q : 척추 수술 후 잠잘 때는 어떤 자세가 좋은가요?

A : 요통환자에게는 엎드리는 자세가 가장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엎드려 주무시면 허리의 휘어짐이 커서 근육이 피로해지거나 신경이 자극 될 수 있습니다. 똑바로 누워서 무릎 밑에 베개를 괴고 주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옆으로 누우실 때는 새우처럼 무릎을 구부리고 두 무릎사이에 베개를 끼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Q : 구두의 굽 높이도 허리에 영향을 미치나요?

A : 물론입니다. 신발이 불편하면 보행도 불편하고 체형 또한 불안전해집니다. 여성들의 하이힐은 허리에 대단한 부담을 줍니다.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하이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뒷굽의 높이는 3cm 정도가 좋습니다. 발끝이 들어가는 부분은 삼각형보다 사각형이 좋고 뒷꿈치는 바닥이 딱딱하고 끈으로 고정되는 신발보다 완전히 감싸는 신발이 좋습니다.

Q : 수술후 보조기는 계속 착용해도 되나요?

A : 의사가 사용하라는 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기를 계속 사용하면 보조기가 허리 근육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허리 근육이 약해져서 결과적으로 요통을 일으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