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척추

From Dr Shin Spine Clinic

Jump to: navigation, search

척추 개요

척추 (spine, veretebra) 는 인간의 몸을 지탱해주는 기둥이다. 또 팔 다리를 움직이고 몸통의 감각을 전달하는 중요한 기관인 척수 (spinal cord) 를 단단히 보호한다. 인간의 오장육부도 척추에 매달려 있다고 볼수 있다. 다른 척추 동물과는 다르게 인간이 척추 질환이 많은 이유로 직립보행으로 인한 추간판내 압력 증가나 미세손상 (microtrauma) 이 가장 설득력있다. 네 발로 걷는 치타, 호랑이 등은 사람보다 훨씬 많이 그리고 격렬하게 움직이지만 척추 질환은 드물다.

척추는 경추(목뼈, cervical spine) 7개, 흉추(등뼈, thoracic spine) 12개, 요추(허리뼈, lumbar spine) 5개, 천추(엉치뼈, sacrum) 1개, 미추(꼬리뼈, coccyx) 1개로 이루어져 있다. 천추와 미추의 경우에는 여러 개의 뼈로 구성되지만 이것 들이 모여 하나로 유합되어 있어 각각 1개로 본다. 사람에 따라 약간의 변이가 있을 수 있어서 요추 중의 하나가 천추와 유합될 수 있고 (천추화, sacralization) 천추 중의 하나가 분리되어 요추와 유합될 수 있다 (요추화, lumbarization). 척추 동물은 모두 이런 구조로 이루어져있는데 목 길이가 3 미터나 넘는 기린이나 사람이나 경추의 개수는 모두 7개이다.

척추에는 몇가지 돌기 (process) 가 있다. 가장 긴 가시돌기 (spinous process) 와 양쪽 옆으로 뻗어있는 횡돌기 (transverse process), 마지막으로 위아래 척추를 뒤에서 이어주는 관절돌기 (articular process)가 대표적이다. 생선 가시도 일종의 척추 돌기이며 마른 사람의 등을 보면 뒤에 척추를 따라 오돌 도돌 나와 있는 것이 바로 가시돌기이다. 이런 돌기에 인대와 근육이 붙어 척추의 운동을 가능하게 하고 척추를 안정 시킨다.

호메로의 시 일리아드는 트로이전쟁을 이야기한 것인데 트로이의 옛 지명이 Ilium이었다고 한다. 척추를 몸통에 있는 장골 (ilium) 에 왜 트로이의 옛 이름을 붙였을까?


그림 1. Cervical=경추, Thoracic=흉추, Lumbar=요추, Sacrum=천추, Coccyx=미추, Body=몸통, Foramen=구멍, Spinous process=극돌기, Lamina=후궁,  Articular process=관절돌기, Transverse process=횡돌기


<요점정리>

  • 척추의 대표적인 기능 세가지는?
  1. 신체 지탱 (standing)
  2. 척수 보호 (protection)
  3. 장기 지지 (supporting)
  • 척추의 세가지 돌기는?
  1. 가시돌기 (spinous process)
  2. 횡돌기 (transverse process)
  3. 관절돌기 (articular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