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통증

항문통증

From Dr Shin Spine Clinic

Jump to: navigation, search

항문 주위의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항문거근경련증후군(Levator Ani Syndrome)으로 명명하였다. 남녀 모두에서 가끔 또는 지속적인 항문 주위 통증으로 고생한다. 대개 오래 앉아있으면 심해진다. 증상이 없다가도 오래 앉아 있은 후에 새로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일부 환자는 변비를 동반한다. 여성에서 많고 대개 중년에 잘 생긴다.

항문을 통하여 손가락을 이용하여 항 문안쪽 근육의 한 부분을 만지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 직장 근육을 손가락으로 훓으면 단단한 링 모양의 띠가 만져지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통증은 한쪽에만 있다.

항문 거근증후군은 배뇨증상이나 사정과 관련된 증상이 없다. 그러나 대장항문과를 전공하는 의사 뿐만 아니라 비뇨기과나 산부인과 의사도 이런 환자를 흔히 접한다.

이 환자들도 완치를 위하여 장시간 여러 의사를 찾아 헤메게 된다. 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이 시도되어 왔다. 앉는 자세를 교정하여 치료하는 사람도 있다. 항문 주변 근육에 좀더 스트레스가 가해지지 않는 방법으로 앉는 것이 이들의 유일한 치료법이다. 1930년대에는 손가락으로 항문근육을 직접 마사지하는 방법이 널리 쓰였고, 이 치료법은 1950년대와 1960년대 많은 논문으로 그 효과가 확인되었다.

최근에는 항문근육에 전기자극을 주어서 치료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으며 일부에서 효과를 보인다. 항문근육의 조이는 상태를 컴퓨터로 모니터링하여 환자 스스로 항문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도록 하는 바이오피드백 (bio-feedback) 방법도 효과를 보였다.


1. 증상

항문 주위 통증(가끔 또는 항상)
다른 증상은 없음


2. 유발 요인

변비
오래 앉아있는 것
항문주위 근력의 약화


3. 빈도

대부분이 여성
정확한 환자수는 모름


4. 진단.

항문 주변의 통증
항문 주변 근육의 한 부분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통증을 느낌
배뇨증상이 없음
사정과 관련된 통증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