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컴퓨터 접속 기술이란

뇌컴퓨터 접속 기술이란

From Dr Shin Spine Clinic

Revision as of 01:10, 27 December 2010 by Cistern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Curren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 search

뇌 컴퓨터 접속 기술이란 뇌의 전기적 신호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효과기에 전달하여 외부 세계를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최근 아바타라는 영화 속에 등장하는 장비가 바로 이 기술의 정점을 표현하는 것이 볼 수 있습니다. 현실화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말이지요. 아바타에서는 내 뇌파를 아바타에 전달하고 아바타에서 나오는 여러 신호도 받아들여 현실 처럼 직시하게 됩니다. 이렇게 먼 기술도 있지만 뇌파를 이용하여 게임을 한다거나 TV 채널을 변경하고 하는 것은 이미 현실화되었습니다. 더이상 뇌 컴퓨터 접속 기술은 더 이상 공상과학 영화의 소재만이 아닌 것이지요.

뇌 컴퓨터 접속 기술이 좀더 세련된 형태가 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장벽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로 뇌의 전기적 신호를 손실없이 추출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까지 뇌의 전기적 신호를 추출하는 방식에는 두피에 붙이는 전극을 통한 방식, 두개골을 열고 뇌표면에 전극을 설치하는 방식, 뇌심부에 전극을 꽂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 두피에 전극을 붙여 추출하는 방식은 반복성이 좋고 환자 순응도가 좋지만 아무래도 두피에서 얻어지는 뇌파는 수만개의 뇌세포가 만들어낸 전기적 신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