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및 복부 근육 강화운동

허리 및 복부 근육 강화운동

From Dr Shin Spine Clinic

Jump to: navigation, search
주의 : 운동은 마루와 같이 딱딱한 곳 위에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천천히 시작하여 처음에는 하루에 1-2회 하다가 점차적으로 10회 이상 증가시킨다. 통증이 있거나 심한 불편감이 있을 때에는 중지한다.


1. 수술 후 5일 후부터

누운 자세로 팔은 가슴에 대고 무릎을 굽혀 다리를 세운다.

몸에는 힘을 빼고 배와 엉덩이에만 힘을 준다.

복근에 힘을 주고 항문을 오무리기 위해 힘을 주면 허리는 바닥을 누르게 된다.

갑자기 빠르게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힘을 준다. 이때 “10” 까지 소리내어 센 다음 쉬고 다시 반복한다.
Image:Op-ex-1.gif

허벅지 아래를 양손으로 깍지를 끼고 당겨서 배근처까지 당긴다.
Image:Op-ex-2.gif


2. 수술 후 3개월 후부터

누운 자세에서 팔을 옆으로 한 다음 무릎을 세운다. 손을 깍지 끼어 무릎을 가슴까지 들어 올린 다음 다시 쉬었다가 다시 반복한다. 둔부와 배부의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며 특히 천추 척추근과 힘줄들의 긴장이 풀리게 된다.
Image:Op-ex-3.gif


3. 수술 후 5개월 후부터

똑바로 누워 양팔을 쭉 펼친 상태에서 허벅지를 배쪽으로 최대한 당긴다. 사두근과 배부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근육의 힘을 강하게 한다.
Image:Op-ex-4.gif

달리기를 시작할 때와 같은 자세로 한쪽 다리는 쭉 펴고 다른 다리는 앞으로 하여 손은 바닥에 댄다. 아랫쪽과 앞쪽으로 힘을 준 다음 앞 다리의 무릎을 굽혀 넓적다리가 복부에 닿게 한다. 양쪽 발을 바꿔가면서 교대로 한다.(대퇴부위 근육과 복부의 근육 강하게 해 준다.)
Image:Op-ex-5.gif

누운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팔은 가슴에 대거나 옆으로 한다. 복부근육을 사용하여 앞을 향해 앉는다. 천천히 본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윗몸일으키기는 30~40°정도만 하도록 한다.

Image:Op-ex-6.gif